슈블리의 스포츠 이야기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이 포스팅은 바리스타를 꿈 꾸는, 특히나 스타벅스 바리스타를 꿈 꾸는 분들을 위해 현실적인 조언과 함께 작성해보겠습니다. 이상과 현실 속에서 냉정하게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독보적인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국내 커피 브랜드 매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연 2조3천억이라는 매출로 4천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하는 투썸플레이스, 디이야커피, 할리스커피를 제치면서 독보적인 1등을 달리고 있죠. 그리고 최근 핫한 저가 브랜드 메가커피도 압도적으로 제치고 있죠.  메가커피는 879억원대의 매출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벅스만큼이나 인지도가 높아졌고 매장수 역시 늘어난 메가커피와의 매출 차는 이토록 날까요? 메가커피의 수익은 거의 커피 수익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커피 수익이 다가 아닙니다. 커피+디저트+MD수입 입니다. 실제로 커피를 마시는 고객 중 상당수의 고객이 디저트를 함께 구입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나가시다가 스타벅스 텀블러를 가지고 니시는 분들 많이 보셨죠? 실제로 스타벅스 매장에서 텀블러와 같은 MD의 판매비율은 높게 나타납니다. 이 같은 것들이 스타벅스의 독보적인 수입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정직원은 얼마 받을까?

    출처 뉴스타파

    스타벅스 정직원들의 월급을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기준 최저임금은 9,160원 입니다. 보통의 프렌차이즈 브랜드에서 9,160원을 주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스타벅스는 10,000원이라는 시급을 줍니다. 이유를 설명해보자면 스타벅스는 아르바이트생이 아닌 모든 직급을 정규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뉴스타파

    스타벅스의 공식 월급 입니다. 이는 스타벅스가 언론을 통해 공개한 자료 입니다. 먼저 바리스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라는 직급은 스타벅스 내에서 가장 아래의 직급입니다. 한 시간 10,000원이라는 시급을 받으며 일 5시간을 근무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있고, 한 달 기준으로 월급 110만원 입니다. 이는 최저 월급인 1,914,440원에 하남 못미치지죠? 수당, 성과급을 포함하더라도 134만원입니다. 얼핏 보기에 엄청 적다라고 할 수 있지만 풀타임 근무는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8시간이지만, 스타벅스의 바리스타에게는 5시간의 근무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월급의 갭차를 다른 무언가로 극복할 수 있다고 하시는 분들, 정말 밑바닥부터 시작해서 스타벅스의 점장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하시는 분들은 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슈퍼바이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슈퍼바이저는 바리스타의 바로 위 직급입니다. 이때부터 관리자라는 이름을 씁니다. 바리스타와 똑같이 시급제입니다. 시급은 500원 더 받는 10,500원입니다. 근무시간 역시 7시간 입니다. 월급 기준 162만원, 수당, 성과급 포함 203만원 입니다. 법적 최저월급 보다는 많이 받는 편이죠? 그렇다면 하는일은? 바리스타와 비슷하지만 약간의 서류 업무를 하는 말 그대로 관리자입니다. 스타벅스의 공식 발표 기준 6개월 후면 진급 시험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떨어지게 되면 다시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진급시험을 봐야 한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능력에 따라 진급 기간이 다르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부점장, 점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부점장, 점장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공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두 직급은 일8시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이 161만원이라고만 명시 되어 있습니다. 바리스타와, 슈퍼바이저와는 다르게 연봉제입니다. 기본급+수당 등 개개인 별로 다르다고 추측이 됩니다. 

    출처 뉴스타파

    바리스타로 추측 되는 한 사람의 인터뷰 내용 입니다. 실제 월급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연장근무라는 점 입니다. 직원은 연장근무가 들어간다는 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연장근무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스케줄에서 반영이 됩니다. 바리스타의 경우 기존 5시간 외에 연장 근무 한시간이 들어갔을 경우 1시간 1.5배의 월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연장근무 횟수가 잦기 때문에 150만원이라는 월급이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보통의 직장인들은 기존 근무 시간보다 더 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스타벅스는 연장근무를 선호한다는 것, 그건 오로지 돈을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복지 

     만족할만한 월급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 직원들이 남아 있는 이유, 스타벅스에 입사를 선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소문난 복지 때문입니다. 복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중식대 지급. 스타벅스에서는 일정 금액의 중식대를 월급과 함께 지급하고 있습니다.

    둘째, 명절 상여금 지급. 추석과 설날에 20만원인라는 상여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상여금은 많은 회사에서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큰 메리트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20만원이라고 정해진 상여금이 아쉽습니다.

    셋째, 근무일 스타벅스 커피 2회 지급. 이것은 식사와 같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패스트푸드에서 일하면 알바생들에게 햄버거를 식사로 지급하는 것과 같습니다. 스타벅스 같은 경우 카페이기 때문에 스타벅스 커피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넷째, 매월 복리 원두 지급. 월1회 복지로 스타벅스 원두를 1회 지급합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메리트가 있을 것입니다.

    다섯째, 생일 축하 케이크 지급. 생일이 되면 홀케이크 지급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타벅스 제품 30% 할인. 직원 할인이 있습니다. 이게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스타벅스 복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스타벅스의 정직원 월급, 복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 입사에 관심을 갖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타 브랜드와는 달리 스타벅스에 업무에 관해 굉장히 많은 포스팅이 있습니다. 그것을 조금만 읽어 보시면 업무강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겁니다. 바깥에서 손님으로 간 스타벅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저도 별 생각 없이 제 커피만 구매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내부에서의 업무강도는 저에게 중요한 것이 아니니까요. 업무강도에 대해서, 업무분위기에 대해서는 일부러 다루지 않았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서, 입사를 하시려는 분들은 판단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스타벅스 정직원 월급 복지 총정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